GFS(Global Forecast System) 모델
![]() |
GFS의 850hPa 영역 96시간 예보 사례 |
설명
GFS모델은 지구 예보 시스템(Globla Forecast System)의 약자로 미국 해양대기청(NOAA)산하에 있는 국립 환경 예측 센터(NCEP)에서 개발한 수치예보 모델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대기, 해양, 육지(토양), 해빙(海氷)과 관련한 개별 모델을 결합하여 기상 조건을 예측, 묘사하는 시스템으로 미국 기상청(NWS)의 예보자료를 생성하는 주요자료를 만드는 모델입니다.
성능과 버전
GFS모델은 하루 4회 예보값을 출력하며, 각각 00z, 06z, 12z, 18z을 기준으로 예보값을 산출합니다. 예보 범위는 최대 384시간(16일)까지 범위이며, 수평해상도는 13km, 수식방향은 지표면부터 중간권에 해당하는 약 80km상공까지의 범위를 127개층으로 분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수평해상도의 이름을 따서 GFS13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그냥 둘이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보 범위는 최대 384시간 범위까지인데, 예보 시점 기준으로 +120시간까지는 1시간 간격의 예측값을, +120~240시간 범위는 3시간 간격의 예측값을 출력하며, 이후 +240~384시간 범위는 12시간 간격의 예측값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운영중입니다.
GFS모델 기반의 앙상블 예측 모델로 GEFS(Global Ensenble Forecast System)가 있으며, 이 모델은 25km의 수평해상도 에 서로 다른 초기값을 가지는 31개 예측값을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외에 이 GEFS모델은 캐나다 기상청(CMC)의 GEM의 앙상블 모델인 GEPS와 결합하여 북미 앙상블 예측 시스템인 NAEFS(North American Ensemble Forecast System의 약자)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 세부 내용 더 보기 : https://typhoon-air.tistory.com/749
댓글
댓글 쓰기